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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 책임경영·공공성 강화 '혁신'

부산시, 요금손실 전액 지원 않고 정액 지원키로

내용

 

부산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 모습. 사진제공 국제신문


부산교통공사가 책임경영과 공공성 강화를 위해 혁신에 속도를 낸다.

부산광역시는 부산교통공사가 운영하는 도시철도의 요금 손실분을 전액 지원하던 것을 2020년부터 정액 지원으로 바꾸겠다고 지난 9월 1일 밝혔다.

부산 도시철도는 요금이 수송 원가 이하로 책정된 데다 무임승차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적자폭이 매년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 하지만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부산교통공사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부산시는 당장 내년부터 사전에 한도를 정해 요금 손실을 지원할 방침이다.


부산교통공사가 시민의 도시철도 이용률을 향상시키면 지원금을 더 지원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해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에 따라 부산교통공사는 고강도 경영혁신을 통해 2021년까지 하루 수송 인원을 100만 명으로 늘리고, 수송분담률을 20%까지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와 시내버스 중복노선을 조정하는 등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적극 추진하고, 도시철도역 문화공연을 확대하는 등 마케팅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직원 임금체계를 개편해 인건비 증가를 최소화하고, 경비 절감 목표 할당제와 시설투자 우선순위 재조정 등을 통해 비용을 대폭 줄여나가기로 했다. 도시철도 광고사업의 다양화와 고급화, 복합역사 개발, 역사 리모델링을 통한 상가 조성 등 부대 수입을 늘리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19-10-08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201910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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