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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부산이야기 10월호 통권 144호호 칼럼

1인 가구 소비자 알면 돈 보인다

성공 창업 - 1인 가구 소비자 공략

내용

사회구조 및 결혼에 대한 의식의 변화 등으로 나 홀로 생활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불과 15년 전만 해도 200만 가구가 조금 넘었던 1인 가구의 숫자가 근래 들어서는 전체가구수의 28.7%인 561만 8천 가구를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높아졌다. 선진국과 비교해도 우리나라 1인 가구 증가 속도는 매우 빠르다.

 

과거 1인 가구를 이루는 주요 계층이 고령층이었다면, 요즘에는 고학력 젊은층이 1인 가구의 주요 구성원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혼자서 밥을 먹는 ‘혼밥’, 혼자서 술을 마시는 ‘혼술’ 등 혼자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소비 트렌드가 돼 사회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1인 가구 소비자 눈치 보지 않고 양 부담 없게

 

창업 시장에서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창업아이템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아이템을 살펴보면 혼자 집에서 밥을 먹는 젊은 층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반찬 전문점의 경우, 국·전골·찌개·반찬·간식·안주 등 다양한 1인 맞춤형 소포장 제품을 중심으로 활발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홀로 디저트를 즐기는 혼디족을 겨냥한 소형 디저트 카페, 혼술족을 위한 1인 보쌈과 삼겹살 전문점의 경우 회식메뉴로 인식하던 형태에서 1인 도시락 또는 정식 형태로 식품을 제공하며 1인 가구 소비자들에게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1인 가구 소비자들을 겨냥한 창업아이템 중에서는 도시락·김밥·분식·치킨·한식 등과 같이 배달형 아이템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 학생은 물론 직장인들이 혼자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는 학습공간의 경우도 무인화 시스템을 통해 혼자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1인 가구 소비자를 겨냥한 창업아이템들의 특징은 첫째, 이용자 편리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 혼자 방문해 이용해도 거부감이나 불편함이 없도록 제품과 이용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이용할 수 있으며, 혼자 먹거나 사용해도 양이 너무 많아 부담스럽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1인 가구·다인 가구 동시에 대처 가능하도록

 

둘째, 가격 부담을 낮춰 구매자의 지출 부담을 줄였다. 과거 1인 맞춤형 소포장 제품이 그렇게 흔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이 1인 가구 소비자가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러웠다. 최근에는 1인 맞춤형으로 양을 줄임과 동시에 낮은 가격을 책정해 부담 없이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1인 가구 소비자에 대한 배려와 동시에 확장성을 고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외식업체를 방문한 1인 고객의 경우 4인 테이블에 앉는 것 자체를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1~2인용 테이블을 배치하고, 3~4인 고객이 방문하면 테이블을 합치는 것으로 손쉽게 좌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제품 포장 단위 역시 1인용부터 시작해 다인용까지 다양한 포장용기를 구비해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향후 몇 년 이내 1인 가구가 전체 가구 수에서 3분의 1 이상을 넘어설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 1인 가구 소비자에 맞는 제품·서비스·환경을 창업아이템과 경영개선에 적용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김삼문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멘토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18-09-28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부산이야기 10월호 통권 144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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