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시, 산불조심기간 본격 돌입… 산불방지 활동 적극 전개
부서명
산림생태과
전화번호
051-888-3866
작성자
안주현
작성일
2020-10-29
조회수
96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2020.11.1.~2021.5.15.까지 7개월간 산불조심기간 지정… 산불 예방 활동 중점 추진 ◈ 시·구ㆍ군 ·시설공단별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등 산불방지 대응 태세 확립… 행정력 집중 ◈ 원인별 예방대책 마련하고, 체계적인 초동대응으로 피해 최소화 추진, 원인조사·사후평가 강화도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오는 11월 1일부터 내년 5월 15일까지를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적극적인 산불방지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원인별 맞춤식 예방 활동으로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산불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7개월에 걸친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불 예방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산불 취약시기 산불방지 대응 태세 확립에 나선다. ▲시와 15개 구·군, 4개 시설공단은 산불방지대책본부와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시역 내 등산로의 27%인 126곳 193km를 폐쇄하고, 전체 산림면적의 35%에 달하는 12,322ha를 입산통제구역으로 지정한다. ▲소방재난본부 등 유관기관과 공조 체제를 유지하고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정비하고, 진화 장비를 점검하는 등 산불 발생에 대한 초동진화 태세를 확립한다.

 

  원인별 예방대책을 마련해 산불 사전 차단에도 나선다. ▲산불확산 및 피해방지 방화선을 설치하고 ▲기동단속반을 운영해 산림인접지 소각행위를 강력히 단속한다. ▲산불감시원 660여 명을 취약지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통제구역 출입 통제와 흡연 행위·무속행위 등을 단속하는 등 현장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특히 드론 순찰 예방 활동을 통해 비대면 감시활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체계적인 초동대응으로 산불피해를 최소화한다. ▲산불 발생 시에는 신속한 현장 지휘가 이루어지도록 구청장·군수가 현장을 통합지휘한다. 또한, ▲산불확산 규모와 단계에 따라 진화자원 동원체계와 권역별 공조 체계를 구축하고 ▲잔불 정리와 뒷불감시 등에도 적극 나선다.

 

  마지막으로, 원인조사와 사후평가도 강화한다. ▲전문조사반을 운영해 현장 조사와 감식 활동을 강화하고 ▲경찰서와 합동으로 검거팀을 운영해 가해자 검거와 유사사례 재발 방지에도 나선다. ▲신고포상금 제도를 확대하고 관련 통계 일치화 및 분류기준 개선으로 혼선을 줄일 예정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산불이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기 때문에 산을 찾는 시민들께서는 화기물이나 담배, 라이터 등 인화물질을 가져가지 마시고, 산림인접지에서 쓰레기를 소각하는 행위 등을 자제해달라”라며 “우리의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였던 지난해 산불조심 기간, 부산지역에는 총 5건의 산불과 0.14ha의 산림면적 피해가 발생하였다. 발생 원인별로는 ▲입산자 실화 2건 ▲쓰레기소각 2건 ▲원인 미상 1건 등이었다. 이는 부산시가 직할시로 승격한 지난 1963년 이래, 가장 작은 산불 발생 건수로 시민들의 관심과 실시간 영상 전파 등으로 이룬 성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