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비상상황 대처 능력 높여, 더 나은 민원서비스 제공 -

부산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부서명
통합민원과
전화번호
051-888-1434
작성자
권정화
작성일
2020-05-24
조회수
48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5.27. 16:00 시청 2층 행복민원실에서, 민원인 폭언․폭행 등 비상상황 가정한 훈련 진행 ◈ 민원공무원 및 청원경찰, 연제경찰서 연계 실제상황 연출 모의훈련 실시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27일 오후 4시 시청 2층 행복민원실에서 특이 민원인에 의한 폭행·난동 등의 비상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통합민원과장을 총괄반장으로 신고반, 대피반, 대응반, 구호반으로 구성된 비상대응 전담반을 편성해 진행한다.

 

  훈련을 통해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행·난동 등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방문 시민과 민원공무원을 보호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능력을 높일 계획이며, 청원경찰의 민원인 제지, 연제경찰서와 연계한 핫라인 비상벨 작동에 따른 경찰 출동 등 실제상황을 가정해 진행한다.

 

  그동안 부산시는 폭언·폭행 등 특이 민원에 대비하여 CCTV 설치, 전화녹음, 청경실 연계 비상벨 운영, 연제경찰서 연계 비상벨 핫라인 운영, 청원경찰 1명 행복민원실 입구 배치 등 시민과 민원인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했으며, 민원인의 폭언․난동 등이 발생하면 청원경찰이 해당 민원인을 진정시키는 등의 조치를 해왔다.

  

  하지만 최근 더욱 위협적이고 과격한 사례들이 발생함에 따라, 앞으로도 시는 매년 모의훈련을 실시해 민원실 안전사고 예방에 체계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상식에 벗어나는 민원인의 행동으로 인해 민원담당 공무원의 고충이 크다”라며, “모의훈련을 통해 비상상황 대처능력을 높여,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