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촉각 -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중국 우한시 폐렴’ 확인검사 실시
부서명
보건환경연구원
전화번호
051-309-2813
작성자
박연경
작성일
2020-01-22
조회수
108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우한시 폐렴’ 관련 판코로나바이러스 영남권역 확인검사 실시 ◈ 중국 우한시 방문 후 발열 및 호흡기 증상 발생 즉시 질병관리본부(☎1339) 신고 당부
내용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오늘(22일)부터 영남권역(부산, 경남, 울산, 대구, 경북)을 대상으로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해외유입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하면서 감염병 위기경보가 ‘관심’ 단계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조정됨에 따라,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우한시 폐렴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실시하는 것이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영남권역 의심환자에 대해 판코로나바이러스와 호흡기 바이러스 8종에 대한 확인검사를 시행하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 변이 여부는 최종적으로 질병관리본부에서 확인한다. 

 

  바이러스 검사가 지자체 차원에서 실시되면서 권역별 지역사회 대응을 강화해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확산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주 부산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중국 우한시 폐렴과 관련해 감염병 위기경보가 ‘관심’ 단계였던 지난 3일부터 비상 대응해왔다”라면서 “이번에 경보가 상향 조정되면서 지역 간 이동이 많은 설 연휴를 포함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상황종료 시까지 24시간 비상검사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며 의심환자 발생 시 신속한 검사로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예방이 중요한 만큼, 국민 감염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민 감염예방 행동수칙>

○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 외출,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착용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기!

 -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 발생 14일 이내 중국 우한시 방문력이 있는

   국민(경유 포함, (예) 우한 출발 후 홍콩 체류 후 입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