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부산도시공사(BMC)-구·군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업무협약 체결 -

부산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으로 공보육 강화한다!
부서명
출산보육과
전화번호
051-888-1592
작성자
김경진
작성일
2019-10-21
조회수
110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0.22. 16:30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시, 부산도시공사-구·군 함께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 업무협약’ 체결 ◈ 부산시, 민간어린이집 매입 통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으로 공보육 인프라 확충 나서 ◈ 오거돈 부산시장 비롯해 김종원 부산도시공사 사장, 구청장 등도 직접 협약식 참여해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가 ‘부산아이 다가치키움’을 위한 보육환경 조성에 한 걸음 더 나선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0월 22일 오후 4시 30분에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도시공사(BMC), 구·군과 함께 ‘민간어린이집 매입을 통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김종원 부산도시공사 사장과 사업에 참여하는 10개 구·군의 구청장·군수 등 약 7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부산시는 대상 어린이집 선정을 위한 현장심사·심의, 예산확보 등의 행정적 지원을 ▲부산도시공사는 매입비를 지원하며, ▲구·군에서는 민간어린이집을 발굴하고, 선정된 어린이집을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 설치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 10월, 부산시의 종합 보육정책인 ‘부산아이 다가치키움’을 발표한 이후, 공보육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최근에는 경영난 등으로 민간어린이집의 폐지가 증가하고,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하는 방법을 전환할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부산시는 민간어린이집 매입을 통해 국공립어린이집 설치율과 이용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는 계획이다.

 

  또한, 부산시는 지난 8월부터 민간어린이집에 대한 수요조사에 이어 9월부터는 전국에서 최초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선도적으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추진한 바 있다. 

 

  이번에 국공립으로 전환되는 민간어린이집은 총 10개 구에 12개소로 이들은 향후 부산도시공사의 기탁금을 받아 매입절차가 진행되며 어린이집 리모델링 등을 거쳐 내년 3월께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앞으로도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공보육시설 250개소를 확충하는 등 보육의 공공성과 공보육을 강화하는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