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기술창업기업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사업 추진 -

창업 데이터 분석으로 우수 창업기업에 날개 단다
부서명
일자리창업과
전화번호
051-888-4414
작성자
손현아
작성일
2019-09-19
조회수
58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9.23. ~ 10.31. 2천927개 기술창업기업 대상 전화․이메일․방문을 통한 전수조사 진행 ◈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사업 조사에 응답한 창업기업에 단계별 피드백 제공 ◈ 부산 9개 창업지원기관과의 정보 공유로 적극적인 창업 지원사업 추진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부산경제진흥원은 우수창업기업의 발굴, 창업지원사업의 효과 분석, 창업정책개발을 위해 지역 기술창업기업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의 조사대상은 2018년도와 2019년도에 부산시 및 국가의 예산으로 창업 지원 사업에 참여한 2천927개 기술창업기업이다.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은 9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화․이메일․방문 조사로 진행되며, 창업기업의 업력, 업종, 매출액 및 고용인원 추이, 투자 금액, 참여한 지원 사업 횟수 등 약 30여 개의 설문을 전수 조사한다. 

 

  조사에 응답한 창업기업은 6단계로 분류해 해당 단계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으로, ▲진입기 및 성장기 기업에는 ‘초기 지원 사업 안내’를, ▲성숙기 및 안정기 기업에는 ‘사후지원 참여 및 우수기업 신청 안내’를, ▲사업전환기 및 폐업고려 기업에는 ‘경영컨설팅 추천’을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통계청과 국세청 등에서 제공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던 통계방식에서 벗어나, 창업기업의 성장과 폐업과정, 기업규모, 경영현황 등을 직접 조사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창업기업 통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앞으로 매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창업기업의 이력을 꾸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사 대상 기업은 설문조사에 빠짐없이 참여해줄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