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제13회 부산수산정책포럼」 개최 -

부산 수산업의 위기 극복 및 발전방안 모색
부서명
수산정책과
전화번호
051-888-5382
작성자
윤병문
작성일
2019-08-26
조회수
59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8.27 14:00 벡스코 컨벤션홀, 최근 수산업 전반의 위기상황 진단 및 대책 마련 위한 포럼 개최 ◈ 부산 수산업 위기 극복 및 그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종합토론 열려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오는 8월 27일 오후 2시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부산 수산업 위기 극복 및 그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최근의 어업환경 여건 등의 변화로 인한 어업생산량 감소 및 수산업 전반의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전문가 포럼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사)부산수산정책포럼(대표이사장 손재학)은 “이번 포럼은 최근 어려운 수산업 현실을 타계하기 위한 위기감이 반영된 것인 만큼 정부, 언론, 연구기관, 대학, 시의회 등 각계 전문가를 초청,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며,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도 함께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근해어업 관계자에 따르면 2016년 7월 이후 현재까지 한일어업협상 장기화로 인한 부산 근해어업의 일본EEZ 수역 내 조업불가와 어장 축소 등의 영향으로 근해어업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유통 및 가공 산업까지 동반 어려움을 겪고 있어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차형기 국립수산과학원 연근해자원과장의 ‘연근해어업 자원현황 및 자원증대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김대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장의 ‘한일어업협정 운용실태 및 향후 전망’, 류정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연구원의 ‘부산 수산업 위기 극복 및 발전방안’ 등 발표 이후 관련 전문가의 수산산업 전반의 위기 극복 및 발전방안에 대한 종합토론이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 시정에 반영하는 것은 물론 정부정책으로도 적극 건의하겠다.”면서 “최근 부산 수산업의 위기극복 방안 마련을 위해 앞으로도 이와 같은 전문가 포럼을 계속해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