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환경교육 학습도시 조성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부산시, 환경교육 활성화 위한 첫발 내디딘다
부서명
환경정책과
전화번호
051-888-3615
작성자
안소진
작성일
2019-05-27
조회수
59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5.28. 14:00 시․의회․교육청․환경단체․일반시민 등 참여하는 환경교육 관련 정책토론회 개최 ◈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7월 관련기관 환경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10월 관련조례 개정 등 ‘환경교육 학습도시’ 비전 선포로 환경교육 활성화 본격 추진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오는 5월 28일 오후 2시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 환경교육 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시환경교육센터, 부산환경교육네트워크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환경부가 국가환경교육 추진방향을, 부산시가 환경교육 활성화방안을, 교육청과 환경교육네트워크가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운영현황을 주제로 각각 발표에 나선다. 

 

  다음으로 이석모 부산시환경교육센터장이 좌장을 맡아 발표자와 토론자, 객석의 시민들이 다 함께 참여하여 부산시 환경교육의 문제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그간의 부산시 환경교육의 실상은 산림교육센터, 낙동강에코센터, 정수장․하수처리장 등 관련기관과 시민․환경단체 등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이 대다수였다. 기관․단체 간 소통과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교육내용의 중복 문제와 전문성 부족 등 환경교육이 체계적이지 않다는 지적 또한 사실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부산시는 이번 정책토론회를 시와 교육청, 사회환경단체, 일반시민이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의 계기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7월 2일 강서구 생곡 자원순환협력센터에서 관내 환경교육 관련기관들이 환경교육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 등을 내용하는 하는 환경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부산시환경교육진흥협의회(가칭)’를 구성하여 지역의 다양한 환경주체들 간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각계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부산시 환경교육진흥 조례’도 개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환경교육의 체계가 어느 정도 가시화되는 연말에는 ‘부산시 환경교육 학습도시’ 비전을 선포하고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에 걸맞은 환경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최대경 환경정책실장은 “미세먼지, 먹는 물, 폐기물 등 환경문제가 우리 지역의 가장 중요한 현안사항이며, 시민들의 높은 환경의식과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가 문제해결의 열쇠”라며 “이런 측면에서 환경교육은 더욱 중요하며, 이번 정책토론회를 계기로 교육에서부터 환경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