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 ‘시민참여형’건강계단 조성 및 제막식

부서명
건강증진과
전화번호
051-888-3404
작성자
엄희정
작성일
2018-12-28
조회수
82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의과학대학교와 지하철3호선 구포역 승강장계단에 ‘시민참여형’ 건강계단 조성 ◈ 12. 28. 11:00 부산시와 동의과학대학교 등 유관기관 참여하여 건강계단 제막식 개최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최근 이동수단의 편리화로 신체활동이 줄어들고 있는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의과학대학교, 부산교통공사와 연계하여 동의과학대 입구 계단과 지하철2호선 구포역 승강장계단에 건강계단을 조성하고 122811시에 제막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의과학대학교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경과보고, 제막식, 계단내림 세레모니, 캠페인 등으로 진행되며 부산시와 동의과학대학교, 유관기관 관계자 및 학생 등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그동안 계단 이용 효과를 높이기 위해 건강계단 희망 장소를 신청 받아 조성하였고, 해당 기관과 주민 간 여러 차례 간담회를 통해 디자인 선정부터 홍보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참여형건강계단으로 추진해왔다.

 

그 결과 동의과학대학교는 건강레드카펫이라는 타이틀로 건강의 신체적 요소와 환영, 영접의 뜻을 담고 있는 레드카펫의 정서적 요소를 결합하여 신체적 건강증진과 함께 자신이 세상의 주인공임을 깨닫게 하여 이용자의 심리적 공감을 통해 자발적으로 계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구포역 승강장 계단은 건강산책계단이라는 타이틀로 구포역 주변 경관과 어우러지는 숲길 이미지를 배경으로 하여 신체적 건강증진과 함께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이 잠시나마 여유와 휴식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건강계단은 일반적인 계단을 걷고 싶은 계단으로 조성하여 일상생활 속 걷기를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앞으로도 부산시민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16개 구군과 함께 건강계단 조성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그간 부산역을 시작으로 별도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 일상생활 속에서 운동 할 수 있는 건강계단 조성사업을 시행하여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경성대·부경대역과 남포역에 지역 내 BNK 금융그룹, 주택보증공사, 부산교통공사,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연계하여 계단 한 층을 걷게 되면, 10원이 적립되는 기업후원&시민참여로 걷기로 인한 기부문화 확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