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오거돈 부산시장,“부정부패 관련자, 끝까지 책임 물어라!”

부서명
청렴감사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722
작성자
이기원
작성일
2018-10-22
조회수
85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오거돈 부산시장,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 철저 조사 지시 ◈ 기관장 인사청문회 대상자 2명, 시의회 사전 통보 예정
내용

 

  부산시는 지난 10월 15일과 16일 양일 간 국무조정실의 현지 조사를 받았으며, 국무조정실 확인결과를 토대로 철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무조정실의 조사내용은 지난 2017년 2월 부산지검에서 시 인사과로 통보된 엘시티 관련 선물 수수자 28명에 대한 조치여부 확인이었다. 조사결과, 당시 부산지검이 인사과로 통보한 내용을 감사관실로 재통보하여 감사관이 비위를 조사하여 징계요구토록 하는 조치가 없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당시 실무라인에서 작성한 감사관실 통보조치에 관한 업무보고를 윗선에서 차단하고, 인사관리 측면에서만 조치토록 지시하였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국무조정실의 조사결과에 대하여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정부패 관련자는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즉시 관련자 철저 조사와 조사 결과에 따른 합당한 징계조치를 감사관실에 지시했다. 

 

  시(감사관실) 조사결과, 현직 공무원 중 일부는 엘시티 개발사업과 직·간접적 직무관련성이 인정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들에 대해서는 향후 엄정한 징계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선물 수수자들 중 퇴직자에 대한 조사나 징계는 불가능하나, 23일부터 예정된 기관장 인사청문회 대상자(2명)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를 시의회에 통보할 예정이다

 

  당시(‘17.2) 선물 수수자 중 공무원이 아닌 부산시 소관 위원회 소속위원들에 대해서는 이미 위원 해촉 절차가 완료되었으며, 향후 이들에 대해서는 위원회 신규 위촉을 전면 금지할 예정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향후 부정부패, 비리 관련자는 물론 이를 은폐, 묵인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도 일벌백계로 처리하여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