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 부산형 ODA 해양수산 글로벌 연수 - 부산의 해양수산기술,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전파

부서명
수산유통가공과
전화번호
051-888-5452
작성자
송은정
작성일
2018-10-19
조회수
113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손잡고 부산의 수산발전 경험을 아시아․아프리카 개발도상국에 전수 ◈ 2018~2020년(3년간) 아시아․아프리아 7개국(모리타니아, 이집트, 동티모르, 카메룬, 튀니지, 라오스, 도미니카공화국) 수산 관련 공직자 60명에 대한 초청연수 프로그램 운영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0월 21일부터 11월 10일까지 부산의 수산업 발전 경험을 전수하기 위한 부산형 ODA(정부개발원조) 해양수산 글로벌 연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부산시에서 KOICA에 공모제안한 ‘KOICA 부처 제안사업 다국가 다년간 글로벌 초청연수사업(2018∼2020)’으로 과정명은 「수산동물 질병관리 및 생산 단계 수산물 안전관리」이다.

 

  KOICA 부처 제안사업은 정부부처가 제안한 ODA사업을 KOICA에서 국비예산을 확보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자체에서는 행정안전부에 신청하여 외교부를 거쳐 수원국에 대한 수요조사 후 사업을 확정하여 지자체와 KOICA에서 함께 추진하는 체계이며, 「수산동물 질병관리 및 생산 단계 수산물 안전관리」과정은 지자체 신청 사업 중 부산시가 1위로 선정된 사업이다.

 

  이 과정은 지난 2013∼2015년 추진했던 ‘수산가공 및 위해요소 중점관리 과정’의 3개년 글로벌 초청연수사업 연수생들로부터 수산동물 질병예방 프로그램의 수요를 확인하여 기획된 것으로, 부경대 해외어업협력센터에서 진행한다.

 

  올해는 모리타니아, 이집트, 동티모르, 카메룬, 튀니지, 라오스, 도미니카공화국 7개국의 고위공직자 14명이 연수를 받고, 2차연도(2019년)는 중간관리자, 3차연도(2020년)는 실무관리자를 대상으로 총 60여명에 대한 연수를 진행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수산물 가공기술의 이해 및 수산물 품질평가기술, ▲수산생물 질병관리 및 예방대책 이론과 실습, ▲수산식품 안전관리와 양식업 HACCP개발 운영, ▲한국의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관리 등이고, 연수의 최종 목표는 수원국의 생산단계 수산물의 위생수준 향상과 생산성 증대이다.

 

  초청연수생은 연수기간에 열리는 ‘제16회 부산국제수산무역엑스포’를  참관하고, 자갈치시장 등 부산의 주요 수산인프라와 관광지도 둘러볼 계획이다.

 

  부산시에서는 연수 종료 후에도 KOICA의 프로젝트사업, 글로벌 연수사업 참여 등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에 특화된 부산만의 ODA 사업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할 예정이며, 글로벌 연수에 참여한 연수생들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친부산 인사의 저변 확대에 따른 다양한 교류증진에도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