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 사람 중심의 교통체계 확대 - 통행 적은 횡단보도,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 설치

부서명
공공교통정책과
전화번호
888-3924
작성자
이광목
작성일
2018-09-18
조회수
72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사업비 3천만원 투입하여 부산진구, 남구 2개소에 자동인식시스템 시범운영 ◈ 시범 설치 지역의 현황을 지속 점검하여 향후 설치지역 확대 예정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경찰청은 차량의 통행은 있지만, 사람의 통행이 적은 횡단보도에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을 시범 설치하였고, 효과가 좋을 경우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은 보행자가 적은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자가 없을 때는 차량속도를 원활하게 유지하다가 보행자가 나타날 경우, 시스템이 자동으로 인식하여 횡단신호가 주어지는 시스템이다. 즉 보행자와 차량 통행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자율 조정하는 교통신호 운영 체계이다.

 

  올해 8월부터 사업비 3천만원을 투입하여 부산진구 범양로와 남구 분포로 2개소에 설치하여 시범운영 중에 있으며, 현재 관계공무원이 시범 설치된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하고, 향후 효과를 분석하여 설치지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보행자가 버튼을 누르면 신호가 들어오는 보행자작동신호기(수동)도 시내 97개소의 횡단보도에 설치하여 운영 중이며, 이는 보행자의 통행이 적은 횡단보도에 수동으로 작동하는 버튼을 설치한 것이다.

 

  보행자작동신호기는 사용법을 몰라 버튼을 누르지 않고 하염없이 기다리는 사태가 생기기도 하고, 특히 어린이나 노인들의 경우 신호가 바뀌지 않아 무단횡단을 하다가 교통사고의 위험이 발생하기도 하는 문제점이 있어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은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강화를 위한 방안이며, 차량의 원활한 흐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 시범 설치한 지역의 효과를 자세히 분석하여 시민들의 보행안전에 최적의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