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아이와 행복한 여성, 도시철도 임산부 배려석 알리미 - ‘핑크라이트’도시철도 1호선 확대 운영

부서명
출산보육과
전화번호
051-888-1566
작성자
이지윤
작성일
2018-09-14
조회수
44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임산부의 대중교통 이동편의 위해 전국최초로 도입한 IoT 기반의 임산부 배려석 자리양보 알리미 ◈ 9. 21.부터‘핑크라이트’를 도시철도 3호선에서 1,3호선으로 확대 운영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도시철도 3호선에 운영중인 임산부배려석에 설치된 ‘핑크라이트’를 1호선으로 확대해 시험운영 중이며, 9월 21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핑크라이트는 임산부의 대중교통 이동편의를 위해 전국최초로 도입한 IoT 기반의 임산부 배려석 자리양보 알리미로, 비컨(발신기)을 소지한 임산부가 도시철도를 타면 임산부 배려석에 설치된 수신기가 깜빡이면서 음성멘트 안내로 자리에 앉아있던 사람이 임산부에게 자리를 양보해주는 방식이다. 

 

  이번 확대운영은 당초 도시철도 3호선에 설치된 ‘핑크라이트’ 수신기 320개를 재배치하여 1,3호선 전 편성에 편성 당 4개씩 설치하며, 총 284개가 설치․운영된다.

 

  ‘핑크라이트’ 수신기 설치 위치는 편성의 중간호선 두개 차량으로, E/L이용이나 환승 시 편리하고, 1호선 여성배려칸도 활용할 수 있도록 1호선은 4,5호칸, 3호선은 2,3호칸에 각 두 개씩 설치된다. 

 

  핑크라이트 수신기가 설치되지 않은 칸도 임산부 배려석은 그대로 운영된다. 현재 1호선은 량당 2좌석, 3호선은 량당 4좌석이 임산부 배려석으로 지정되어 있다.

 

  임산부 비컨(수신기) 배부처도 조정된다. 기존 배부처인 연산, 수영, 덕천, 대저, 미남역 중 비컨 배부량이 많지 않은 대저와 미남역 대신 시민이동이 많은 서면역과 부산의 관문역인 부산역을 배부처로 추가하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핑크라이트 1호선 확대 운영으로 더 많은 임산부가 비컨을 사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핑크라이트 홍보를 강화하여 임산부의 대중교통 이동편의와 배려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