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 명소, 축제, 야경 등 관광사진을 공짜로 -‘누리부산’부산문화관광 홈페이지 사진공개 추진 -

부서명
관광진흥과
전화번호
051-888-5205
작성자
구미향
작성일
2018-06-25
조회수
117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부산문화관광 홈페이지에 부산의 명품 관광지, 음식, 축제 등 다양한 관광 사진을 민간에 무료로 공개 ◈ 자체 촬영 제작한 사진 500여점, 부산관광 시민사진기자단 매월 40여점 사진자료 무료제공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6월 25일부터 부산문화관광 홈페이지 ‘누리부산’ 코너를 개설하고, 민간에게 부산관광 사진 무료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다.

 

  그동안 호텔, 음식점, 여행사 등 관광사업체나 개인이 원하는 관광사진을 이용하려면 저작권 확보 문제로 상업적 활용에 제한이 많은 등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에 부산시 관광사진 공개로 저작권에 제한받지 않고 사진을 활용한 기념품, 홍보물 제작 등 누구든지 상업적으로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부산시에서는 자체 촬영사진 400여점, 올해 3월부터 선정된 부산관광 시민사진기자단이 촬영하는 각종 사진자료 매월 40여점 등 사진 저작권을 확보하였으며, 품질이 좋은 사진을 지속적으로 공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개설한 부산시 문화관광 홈페이지내 ‘누리부산’ 코너에서는 ‘고화질 부산사진’ 메뉴를 통해 지역별(구‧군), 카테고리별(대표관광지, 자연, 축제행사, 관광시설, 음식, 전통/풍습, 쇼핑 등), 공공누리 등급별 사진을 제공하게 되며, 공공누리 제1유형의 경우는 출처를 표기하면 상업적 이용도 가능하다.

 

  또한, 전망대 체험, 비쥬얼 부산, 부산자료실, 포토존 사진보기, 나만의 여행코스 등 다양한 관광홍보 콘텐츠 등 부가적인 기능도 운영된다.

 

  시는 사용 목적별, 다운지역(국내, 국외)별, 카테고리별 사진 다운로드 수치를 활용하여 관광통계 및 홍보, 정책 등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제공하는 무료 사진자료를 관광관련 업계나 민간에서 공공누리 등급별로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부산 관광산업 발전과 관광홍보에도 크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