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보행자 교통사고는 이유가 있다 ! 부산시, 무단횡단 근절에 발 벗고 나선다 !!

부서명
교통운영과
전화번호
051-888-3932
작성자
정숙선
작성일
2018-06-11
조회수
126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무단횡단 사망사고 발생 원인 분석, 맞춤형 무단횡단 방지대책 마련 ◈ 무단횡단 금지시설 ․ 투광기, 보행불편 교차로 보행체계개선 등 보행안전 시설 대폭 보강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가 무단횡단 근절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무단횡단 보행사망자가 급증함에 따라, 무단횡단 사망사고 발생지점별로 도로구조 등 현장조사를 실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사고지점별로 맞춤형 개선방안(무단횡단 금지시설, 투광기, 횡단보도 추가설치 등)을 마련했다.

 

  먼저, 설치 효과가 입증된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48개소 16.3km 추가설치 하고,

보행자 사망사고 다발 횡단보도 285개소에는 투광기를 보강하기로 했다.

  

▸ 무단횡단금지시설 : 사고 8.7건 → 2건, 77%↓ ▷ 교통안전공단, 전국 17개소, 3개월 분석

▸ 투광기 : 가시거리 확대 73.8→115.9m, 보행자 주의 36→58.7% 야간보행 교통사고 34.2%↓

 

 

  또한, 보행자의 무단횡단 예방과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 조성을 위하여 간선도로 및 보행 밀집지역의 보행단절 구간에 횡단보도를 293개소를 연말까지 설치할 계획이며, 교차로에서 보행자 동선과 일치하지 않는 , 형태의 횡단보도를 형태의 모든 방향으로 횡단보도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하고 있지만, 보행사망자 비중이 줄지 않는 실정으로 이번 안전대책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무단횡단에 대한 시민의식 개선과 보행자를 배려하는 운전습관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지난달부터 전국 최초로 고령자 교통안전 체험교육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