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충치 뚝, 부산시 아동! 지역대학과 함께!

부서명
건강증진과
전화번호
888-3362
작성자
조갑숙
작성일
2018-04-16
조회수
21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유아 6만여명(유아시설 700여개소)에게 구강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 지역 8개대학+부산광역시 MOU체결, 충치 없는 부산시 아동 만들기 프로젝트!
내용

 

  부산시는 아동의 충치 예방을 위하여 시내 8개 대학과 MOU를 체결하고 시내 유아시설(700여개)에 있는 6만 여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및 예방진료를 실시한다.

 

  부산시는 이를 위하여 지난 4월 13일 오후 3시 부산시청 1층 대강당에서 동의대학교 등 지역 8개 대학과 MOU를 체결하고 구(군) 담당 공무원과 치위생학과 실습학생 400여명을 대상으로 미취학아동 구강보건사업 내용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유아의 구강 구강보건사업은 관내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구강 검진과 구강 보건 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구강 건강관리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고, 또한 충치 예방을 위하여 불소도포와 불소 용액 양치사업을 실시하는 것이다.

 

  부산시는 현재까지 지역대학과 16개 보건소가 연계하여 미취학아동 구강보건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나, 금년부터는 부산시와 8개 대학이 정식적으로 MOU체결을 해서 사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산시 5세 아동의 유치우식경험자율을 현재 63.7%(전국 64.4%)에서 최대 60% 이하로 낮출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대학과 MOU를 체결해서 유아의 구강건강관리를 하는 것은 “전국에서 우수사례가 될 것이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충치 없는 부산시 아동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유아의 서비스 제공여부 등 상세한 내용은 지역 보건소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