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소장품 > 소장품보기

소장품보기

 

작품명
생각에 잠긴 공간
등록번호
19158다19
작가
이배경
제작년도
2018
재료 및 기법
3D Animation+ Mapping, 5채널 비디오, 사운드
작품규격
(cm, 시간)
330x600x1500, 14분 41초
내용

이배경(李培炅, 1969~)은 가상의 공간을 실제 자연과 유사한 3D애니메이션으로 창조하거나 컴퓨터의 수식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관객의 참여와 반응으로 완성되는 인터랙티브 형식을 이용하면서 새로운 시지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미디어 아티스트이다. 작업 초기부터 시간, 공간, 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가가 직접 언급한 현상을 구축하는 데 몰두하고 있으며, 실물을 모방하고 있는 허구의 물질들을 실제의 움직임처럼 재연하는 실험적 시도를 하고 있다. 이는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새로운 인식 능력의 확장이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될 것인가에 대한 작가의 끊임없는 질문과 탐구를 반영한다.

<생각에 잠긴 공간>은 인간의 인식체계의 재배치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오롯이 반영하고 있는 5채널 영상으로 이는 하나의 장면처럼 연결되어 보여진다.

넘실거리는 파도의 이미지는 현실너머의 풍경으로 육면체 파편으로 대체되어 생경한 느낌의 움직임으로 보인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공간의 연출을 통해 현실 인식 기반에서 낯설게 확장된 가상공간으로 나아갈 때의 혼란을 제공하려 했다. 실제와 비실제, 가상과 현실이 혼재되는 부조리함을 목격함으로써 가능하지 않은 것에 대한 가능태가 보여지게 되고, 이로써 우리들의 시각은 인식의 경계를 넘나드는 상상의 확장을 경험하게 된다.

 

자료관리 담당자

학예연구실
이해리 (051)220-7347)
최근 업데이트
2018-08-10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