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공약&매니페스토 > 매니페스토 > 매니페스토란?

매니페스토란

매니페스토란 ?

‘더 이상 표를 얻기 위한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며,
‘육하 원칙에 의해 진심을 담아 쓴 거짓말하지 않겠다는 반성문’과 같습니다.

과거의 잘못된 행적을 솔직히 반성하며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써 선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니페스토운동은 더 이상 거짓말하지 말라는 경고인 동시에 아래로부터의 따뜻한 약속과 용기 있는 실천은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성숙한 민주시민운동입니다.

매니페스토(Manifesto)의 어원은 라틴어의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입니다.
당시에는 ‘증거’ 또는 ‘증거물’이란 의미로 쓰였습니다.
이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었는데, 그때는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었고, 이 단어를 오늘날 우리사회가 쓰고 있는 것입니다.

매니페스토는 더 이상 표를 얻기 위한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며, 육하 원칙에 의해 진심을 담아 쓴 거짓말하지 않겠다는 반성문과 같습니다.
타인과의 차이를 존중하지 않고 소모적 갈등과 분열이 끊이지 않았던 것에 대한 반성문 입니다.
자신의 이익만을 주장하며 추호의 양보도 없었던 것의 반성과 함께 앞으로는 자신의 가치와 지향, 대안들로 상대방과 경쟁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약속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잘못을 저지른다면 어떠한 처벌도 달게 받겠다는 약속과 함께 상대방이 실천내용을 쉽게 검증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약속의 이행 과정의 정보를 밝히는 것입니다.

매니페스토 운동이라고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