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OK 인터뷰

비전/정책
초저출산시대 난임대책 시민청원에 따른 부산시 지원대책 발표
조회수
3638
작성일
2019-05-07
내용
오거돈 부산시장 초저출산시대 난임대책 시민청원에 따른 부산시 지원대책 발표.jpg


함께 희망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산 시민 여러분부산시장 오거돈입니다.

 

저출생의 시대입니다특히부산의 출생률은 전국 최저 수준인 0.9%에 불과합니다출생은 개인과 가족의 축복임과 동시에 사회를 지탱해나가는 전제입니다그만큼 심각한 문제이지만 뚜렷한 방법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근본적으로 저출생 문제는 보육과 교육일자리주거 등 전반적인 삶의 여건을 개선하지 않고는 해결하기 어려운 국가적 과제입니다그러나정책은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 뿐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기적이고 시급한 대책도 포함해야 합니다그 중 하나가 바로 오늘 발표할 난임대책입니다.

 

초저출산시대 임신준비 여성이 부산시에 제안합니다라는 시민청원은 부산시 청원게시판이 생긴이래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사안입니다난임대책에 대한 절박함으로 한 달간 무려 3,100분 이상이 공감해 주셨습니다.

 

솔직히 저는 난임 문제에 대해 깊이있는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행정의 기본은 소통입니다. ‘소통의 과정을 통해 공감에 이를 수 있고, ‘공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정책만이 시민의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저는 오늘 시민 여러분께서 직접 제안해 주신 시민청원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여 수립한 정책을 시민 여러분께 보고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시민 여러분께 작은 기쁨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동안 관련 민간의료기관과 전문가들을 모시고 두 번의 회의와 토론을 거쳐 다음과 같은 난임지원대책을 준비했습니다.

 

첫째, 난임시술비를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난임시술은 부산시 30여개의 의료기관에서 시행하고 있으나시술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은 소득기준에 따라 제한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부산시에서는 난임시술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에 대해 소득과 상관없이 1회 최대 50만원 이내총 10회까지 지원하여 난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둘째, 난임시술시 주사투약의 어려움을 해소해드리겠습니다.

 

난임 환자분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주사제 투여라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주사난민이라는 절박한 호소는 사라져야 합니다당장 전문인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보건소를 이용하지 못하더라도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난임 치료 주사제 투여 의료기관을 300곳 이상 확보하겠습니다.

주사제 투약비용도 횟수에 상관없이 시에서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난소 나이검사 비용을 지원하겠습니다.

 

난임 환자가 병원을 찾는 시기를 1~2년 앞당기면 임신율이 10~20% 올라간다고 합니다난소 나이검사는 난임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부산시에서는 75개의 진료 가능한 의료기관을 통해 난소나이검사를 시행하고 그 비용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지원대상 기준은 결혼 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이며, 35세 이상의 경우 6개월이상 임신이 되지 않은 분들에게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2014년부터 6년 간 시행중인 한의시술을 통한 한방난임지원사업도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난임지원대책은 올해 예산을 반영하여 즉시 추진할 예정입니다.

 

저는 방금 난임으로 고통받고 있는 세 분의 시민을 만나고 왔습니다그 분들의 심적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무거웠습니다시의 대책이 충분하지는 못하겠지만 고통을 함께 나누겠다는 의지만은 명확합니다더 나은 정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한 정책끊임없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한 아이가 태어난다는 것은 하나의 세계가 새롭게 만들어진다는 의미이며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 새로운 희망이 만들어진다는 의미입니다시민 여러분과 희망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다TV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