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5/30)

그린피스(Greenpeace)
1970년 알래스카 암치트카 핵실험에 항의하면서 행동을 시작한 국제적 환경단체. 포경반대, 해양 생태계 보호, 플루토늄 반출 반대, 이산화탄소에 의한 지구온난화 방지 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기름오염
육상에서는 주로 가솔린, 등유, 윤할유가 상수원으로 유입되거나 토양을 거쳐 지하수로 침투함으로써 땅을 오염시키므로 상수유입구 등을 항상 감시해야 한다. 그리고 석유에 의한 해양오염은 유출량이 많고 전 해양적인 넓이를 갖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석유의 대량유출은 유조선 사고, 해저유전의 유정 사고, 연안 저유시설의 사고등의 원인이 된다.  
기온역전 (temperature inversion)
대류권내에서, 특별한 조건에 의하여 기온이 높이와 함께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며, 기온에 이와 같은 역전이 생기고 있는 층을 역전층이라 한다. 지면 부근의 공기가 현저하게 냉각될 때에 지면의 극히 가까운 곳에서 생기는 접지역전, 따뜻한 기괴(氣塊)가 찬 기괴(氣塊)위에 올라갈 때에 생기는 전선성역전과 고기압 속의 공기가 현저하게 내려 앉음으로써 생기는 침강성역전 등이 있다. 끝으로 접지역전층이 생기면 오염입자나 오염기체가 상공으로 사라지지 않으므로 스모그가 발생하기 쉽다.  
기회감염
건강한 사람에게는 감염증을 잘 일으키지 않으면서 면역 기능이 감소된 사람에게는 심각한 감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함. 즉, 기회를 보아 감염증을 일으킨다는 의미. 2차 감염 이라는 말과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함.
난황분
달걀 따위의 노른자를 말려 빻은 가루
남용(Abuse)
의학적 상식, 법규,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일탈하여 쾌락을 추구하기 위하여 약물을 사용하거나 과잉으로 사용하는 행위. 법적규제의 대상이 되는 마약류를 사용하는 것과 법적 규제의 대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약물이라도 환각목적으로 사용할 경우도 포함
남조류
육지의 수역, 바다 수역에서 동시에 발견되는 식물 플랑스톤, 핵도 엽록체도 없는 가장 하등한 조류다. 부영양화가 심한 지역에서 나타나는 미크로키스티스의 이상발견은 유명하다. 또한 폴미디움, 아나베나는 수돗물 냄새의 원인물질로서 문제가 된다.
냉각수
원자로 속의 연료봉에서 발생하는 열을 내리기 위하여 그 중심에 순환시키는 물로서, 핵발전소는 약 2-4%의 고농축 우라늄을 원료로 하고 냉각수를 사용하여 노심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면서 서서히 핵분열시킴으로써 에너지를 얻는다. 원자로 용기 내부는 물이 원자로 내에서 약 350도의 고온에서도 끓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약 130-150기압의 높은 압력을 가한다. 냉각수는 물의 온도를 높인다. 물의 온도가 높아가면 물 속에 사는 물고기들의 체온도 올라가고,체온이 증가하면 호흡률도 증가한다. 우리가 더울때 숨을 헐떡거리는 것과 같은 이치로 호흡은 산소를 몸속에 받아들이는 것이므로 호흡을 많이 하려면 더 많은 산소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량은 일정하므로, 생물들은 산소의 부족을 겪게 되는 것이다. 냉각수를 버릴때는 수온이 25도씨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녹조류
조류 중 1군으로서 녹색을 띠며, 동화작용에 의하여 전분을 생성하여 저장한다. 유성 또는 무성생식이 있다. 클로렐라와 같이 사상 또는 지상으로 퍼져 나가는 다세포를 가진 것 등 여러 종류가 있다. 하천이나 도수로, 여과지 등에 번식하여 수로를 방해하고 착색, 발취, 막힘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염소나 황산구리 등의 살균제에 강한 종류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녹킹(knocking]
내연 기관에서 일어나는 이상 연소의 일종.즉 내연 기관의 시린더내에서 그 연소 상태에 따라 두드리는 소리(노크)를 내는 현상을 말하며, 미연소 가스의 2차적 자연 발화에 의해 국부적인 압력 상승으로 가스의 진동과 그에 따른 금속성 소음을 일으키고, 그 결과 열효율이 저하하여 출력을 감소 시킨다. 녹킹을 방지하기 위해 안티녹제를 사용하며, 안티녹제로서 4에틸납을 사용할 경우, 배출 가스 중에 납이 함유되어 대기의 오염원이 됨.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