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2/30)

간척지
강이나 바다 또는 호수 등에 둑을 쌓거나 정지, 개량하여 육지나 경지를 만드는 일을 간척이라고 하며 간척된 땅을 간척지라 한다. 간척은 해면 간척과 호소습지간척으로 구분되는데, 해면간척은 조수간만의 차가 심한 간석지에 방조제를 설치한 뒤 해면을 구획 정리하여 소금기를 제거하고 각종 용지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호소습지간척은 바다의 영향을 받지 않는 낮은 지대에 제방을 설치하고 배수, 증발, 매립 등의 방법으로 물기를 제거하는 것을 일컫는다. 기록에 의하면 세계 최초의 대규모 간척사업은 고대 로마 시대 초기에 시행된 테베레 강 유역의 습지간척이지만 로마 시대 이전에 메소포타미아 지방과 나일 강 유역에서 이미 간척사업이 활발했을 것으로 추측하는 사람도 있다. 네덜란드의 조이드르해, 미국의 동남부, 옛 소련의 습지대간척 등은 세계적인 규모의 간척사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간척의 주대상이 되는 곳은 서남해안의 갯벌이다.  
갈비가공품
갈비가공품이라 함은 식육의 갈비부위(뼈가 붙어 있는것에 한한다)를 정형 하여 향신료 및 조미료 등으로 양념하고 훈연하거나 열처리한 것을 말한다.
감염력 : Infectivity
병원체가 숙주에 침입하여 알맞은 기관에 자리잡고 증식하는 능력을 말하며 감염력은 감염을 성공시키는데 필요한 병원체의 최소수로 측정된다. 어떤 주어진 병원체에 있어서 이 최소수(감염력)는 숙주의 종류 또한 동일 종류의 숙주라고 해도 개체의 연령, 침입로, 기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해진다.
감염력(Infectivity)
병원체가 숙주에 침입하여 알맞은 기관에 자리잡고 증식하는 능력을 말하며 감염력은 감염을 성공시키는데 필요한 병원체의 최소수로 측정된다. 어떤 주어진 병원체에 있어서 이 최소수(감염력)는 숙주의 종류 또한 동일 종류의 숙주라고 해도 개체의 연령, 침입로, 기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해진다.
건조저장육류
식육을 그대로 또는 이에 조미료 및 향신료 등을 첨가하여 건조하거나 열처리하여 건조한 것을 말하며 수분55% 이하의 것을 말한다 (육함량 85% 이상의 것)
건축폐기물
고층 빌딩 건설에 의한 도시 재개발과 고속도로·교량공사 등으로 잔토는 물론 건설 폐재, 폐플라스틱, 금속 쓰레기가 대량 배출되는데 이를 건축 폐기물이라 한다. 최근 매립할 장소가 부족하게 되어 불법 투기가 눈에 띄게 늘고 있는데, 이것은 토양 및 하천을 오염시키며 악취·가스 등 각종 공해를 발생시킨다.  
검댕[soot]
굴뚝이나 아궁이 속같은 데에 많이 앉는, 연기나 그을음이 맺혀서 된 검은 빛깔의 물질.  
검량선[檢量線, calibration curve]
정량 분석에 사용되는 선도(線圖)이다. 농도(濃度)를 알고 있는 각종의 표준액으로, 분석 기기의 미터 지시도(指示度)와 농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시료의 농도를 알려면 미지 시료를 기기에 걸어 미터의 지시도를 보고 검량선(檢量線)과 비교하면 된다. 흡광 광도법(吸光光度法), 폴라로그래피법(polarography), 원자 흡광 분석법(原子吸光分析法)에 이용되고 있다.  
검출감도(Sensitivity)
순도시험에서 분석목적 물질을 확실하게 검출하기 위하여 표준액 등을 일정량 주입하고 그 검출의 정도를 구하여 조작이 시험목적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검출한계(Limit of Detection)
특정 식품, 식품첨가물, 농산물 혹은 동물사료 등에 규정된 분석방법에서 확실히 인정될 수 있는 수준이 양적으로 측정되고 인증되어질 수 있는 오염물질이나 잔류농약 등 화학물질의 최저검출 농도를 뜻한다. 기기분석의 경우 실용적인 증폭율은 Noise의 2-3배에 해당하는 Peak를 나타내는 양을 최소검출량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