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어설명상식

목록내 검색
검색

291건 (11/30)

미나마타병
메틸수은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공해병의 일종으로 1950년대 일본에서 발생한 바 있다. 그 증상은 시야협착, 언어장애, 지각장애, 청력장애, 보행장애 등 신경계통의 장애를 일으켜 세계 지구촌에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효시가 된 사실이다.  
미생물 농약
화학농약에 의한 환경오염 및 해충 등의 농약 면역성이 문제가 되는 가운데 무해하고 깨끗한 것으로 여겨지는 미생물 농약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BT균, 그러나 BT균은 같은 유인 식중독균(세레우스균)과 비슷한 독성을 인간과 가축에게 끼칠 위험성이 지적되고 있다. 또한 BT균의 독성을 유전자공학으로 개조해 보고자 하는 연구도 진행중이다. 미생물 농약으로는 그 밖에도 진균(곰팡이)나 바이러스가 검토되고 있다.
미생물[微生物, micro organism]
현미경적 미소생물의 총칭. 개체가 미소하고, 육안으로는 식별할 수 없는 생물에 대한 일반용어로서 순수한 생물학적인 구분은 아니다. 엄밀한 정의는 어렵지만 생활활동을 영위하는 기본단위라고 생각하는 것이 타당하다. 넓은 의미로는 다음과 같이 진핵생물·원핵생물이 포함된다. 즉, 원생동물·후생동물 중 일부 미소동물, 단세포성 조류(식물성플랑크톤을 포함), 진핵균류(변형균류·곰팡이·효모·버섯) 등의 진핵생물과 남조·방선균·일반세균·리케차·클라미디아 등의 원핵생물이다. 버섯의 경우, 미생물로 하지 않는 이유는 자실체가 크기 때문이고, 미생물로 하는 이유는 생활 기본단위인 균사가 곰팡이의 균사와 같이 현미경적으로 미소하기 때문이다. 바이러스는 전자현미경적 미소구조이므로 초미생물이라 부르는 일도 있다. 〔미생물과 현미경〕 미생물의 발견은 현미경이 발명되면서 시작되었고, 그 구조가 개량되면서 더욱 많은 미생물이 발견·확인되었다. 17세기초, 네덜란드의 A.레벤후크가 발명한 현미경은 렌즈가 1개뿐인 단식현미경이었는데, 이어 접안렌즈와 대물렌즈를 가진 복식현미경이 등장하고, 이것에 의해 확대율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현재는 이런 광학현미경뿐만 아니라 전자현미경이 발명되어 투과형에서 주사형(走査型)으로의 개발이 진행되고 거듭 개량되어 유효 확대율이 향상되고, 높은 해상력(解像力) 및 입체상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생태계에서의 미생물의 역할〕 미생물에는 생산자·소비자·분해환원자(환원자)가 있다. 언뜻 보기엔 정지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수권(水圈)·지권(地圈) 안에서도, 해양미생물군, 담수미생물군, 토양미생물군이 구성되고, 각각 앞의 3자에 의해 물질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3자 가운데, 분해환원자로서의 중요 역할을 하고 있는 미생물은 균류(세균 포함)이다. 〔응용면에서의 미생물〕 농학에서 취급되는 미생물에는 식물병원미생물·발효미생물·부패미생물·식용미생물·약용미생물이 있다. 의학에서는 병원미생물과 식중독미생물이 있다. 이렇게 보면 미생물과 인간의 관계가 얼마나 밀접한 것인지 알 수 있다. 특히 병원미생물에서는 숙주의 생체내에서만 번식하는 절대기생성인 것과, 어떤 때는 기생하고 어떤 때는 독립생활을 영위하는 조건적 기생성인 것으로 구분된다. 또 발효미생물과 부패미생물은 물질분해를 하는 미생물이라는 의미에서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실제로 동종의 미생물에 의해 발효도 일어나고 부패도 일어난다. 인간의 입장에서 보아 유리한 분해를 하는 것은 발효미생물, 인간에게 불리한 분해를 일으키는 것은 부패미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식용미생물과 약용미생물은 단백질, 비타민 등의 미량성분을 체내에 축적·유지하는 미생물이고, 인간은 각각의 목적에 따라 이용하고 있다. 효모나 녹조류 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항생물질, 호르몬, 아미노산, 그 외의 유기산 등을 합성하는 미생물(균류)은 그것들을 균체 외부에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효미생물로 취급된다. 미생물은 다른 생물에 비해 생활사(生活史)가 짧고 인위적 관리가 비교적 간단하므로 유전학적 연구나 생리·생화학적 연구의 실험재료로 사용되어 기초생물학적 여러 현상의 해명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미생물은 절대기생성인 것을 제외하고는 시험관 내에서 순수분리배양이 가능하다. 19세기 후반, 독일의 R.코흐에 의해 처음으로 세균의 순수배양이 행해졌다. 이것을 시초로 다른 미생물에도 이 배양법이 응용되었으며, 배양기술의 발전은 미생물 이용의 가능성을 무한하게 넓혀주고 기초생물학으로서 미생물학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미스트[mist]
기체 중에 부유하고 있는 액체의 미립자(微粒子). 입경의 크기는 보통 10μm이하이며 증기(蒸氣)가 기체 중에 응축(凝縮)된 것이 많으나 액체가 날아가서 거품이 되거나 분무되거나 한 것도 있음.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하지 않으면 안됨. 금속의 산세정(酸洗淨). 크롬도금(鍍金), 시안화동(銅), 도금 등에서 산(酸)의 미스트, 크롬산 미스트 시안액의 미스트가 발생함.  
민방위비상급수
수원지 파괴, 전쟁 같은 유사시 상수도 시설이 제기능을 다할 수 없을 때 음용수, 생활용수 등 비상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설
바이러스[virus]
일반 세균보다 작으며 특히 100∼3,000Å의 생물로서는 가장 작은 일군. 다른 생물에 기생하여 증식할 수 있음. 기생하는 숙주의 종류에 따라 동물 바이러스, 곤충 바이러스, 식물 바이러스, 세균 바이러스로 크게나뉘어짐. 바이러스의 전파 양식은 접촉 감염, 수영장 감염, 경구 감염, 비말 감염, 곤충과 가축 등으로부터의 감염 등이 있음.  
박테리아
세균이라고도 한다. 단세포 생물로 크기는 0.2∼l0㎛정도다. 세균은 외측에 세포벽이 있고, 구상, 타구상, 나선상 등을 나타낸다. 각종 병원균이나 탈질균, 초산세균 등이 포함된다. 호기성 세균과 혐기성 세균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다.  
반송오니[(返送汚泥),returned sludge]
생하수 또는 최초침전지 유출수에 혼합하기 위하여 최종침전지에서 에어레이션 탱크에 반송되는 활성오니를 말한다. 유기물의 흡착(吸着)·산화(酸化)에 유효(有效)한 미생물원(微生物原)을 공급하는 역할을 완수(完遂)하고 있다.  
발암물질
발암성 물질, 암원물질, 암원성 물질이라고도 부른다. 새앙쥐, 흰쥐, 명주쥐(hamster)등의 실험동물이나, 사람에게 암을 발생시키는 천연 및 합성.화학물질을 말한다. 암의 발생과 화학물질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처음 기록한 것은 영국의 percivall pott(1775)로서 연돌청소 인부의 음낭피부암 다발에 관해서였다. 이것이 직업과 암의 발생을 처음으로 명백히 한 것이다. 발암성 물질을 분류하면, 합성 발암성 물질과 자연계에 존재하는 발암물질이 있다. 합성 발암성 물질은 식품첨가물, 향료, 의약품, 농약, 화장품,공업화학물질 등 인공적으로 합성된 것으로 우리들의 일상생활 환경중에 다수 존재한다. 한편 자연계에 존재하는 발암성 물질에는 식물 기원의 발암성 물질, 곰팡이의 독, 불에 타서 눌은 것(아미노산의 가열본해산물 중에 발암성 물질이 존재한다)등이 있다.
발열성 물질(Pyrogen)
주사제중에 혼재하고, 종종 주사시(특히 정맥내 주사)에 발열, 오한 등의 부작용의 원인이 되는 물질로서 그 본체는 각종 세균, 곰팡이, 효모, 바이러스 등의 세포벽 성분 또는 가용성 항원 등이 있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기진단평가팀
최열준 (051-309-2768)
최근 업데이트
2023-05-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