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20

드론을 활용한 산업단지 대기오염 조사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20-09-08
조회수
3009
첨부파일
내용



 

 우리원은 드론과 대기질 정밀측정차량 등 첨단장비를 이용하여 부산시 주요 산업단지 내 미량유해화학물질을 조사중입니다. 드론을 활용하면 기존에 사람이 접근할 수 없었던 산업단지 상공에서 실시간으로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장착된 시료채취박스를 통해 시료를 포집할 수 있습니다. 드론으로 채취한 시료는 대기질 정밀측정차량에 탑재된 SIFT-MS(선택이온흐름관-질량분석기)를 활용하여 벤젠, 폼알데하이드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현장 정밀분석을 수행합니다.


대기정보 그림1

대기정보 그림2


2020년 상반기 신평장림산업단지, 사상공업지역, 생곡일반산업단지에 대해 드론을 활용하여 대기오염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환경정책기본법상 대기환경기준물질인 벤젠의 경우, 신평장림산업단지 0.29 ppb, 생곡일반산업단지 0.28 ppb로 조사되었으며, 사상공업지역 내 일부상공에서 최대 5.12 ppb로 대기환경기준(연간평균 1.5 ppb)을 초과하였습니다.


드론에 장착한 실시간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통해 고도별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한 결과 대부분의 산업단지에서 보통수준으로 인근 대기오염측정소와 유사한 측정치를 나타내었으나, 굴뚝에 인접한 지역이나 특정 사업장 인근에서는 나쁨수준까지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고도가 하강할수록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대기정보 그림3


앞으로도 첨단분석장비를 활용하여 대기오염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산업단지 내 대기오염물질과 악취유발물질에 대한 배출저감을 유도하고 시민 건강보호에 기여하겠습니다.

  

[대기환경연구부 환경보건팀 최성우, 김동영 환경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