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19

유기견 질병조사 수행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19-08-30
조회수
4805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내 관내에는 5개의 유기동물 보호소가 운영되고 있고, 2018년 한해에만 4,377마리의 유기견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원 동물위생시험소는 유기동물의 건강관리와 입양 지원을 위해 유기견 질병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보호소에 통보하고 있습니다. 

 

유기동물에게 흔한 질병은 모기에 의해 옮겨지는 심장사상충이 있으며 진드기에 의해 매개되는 질병도 있습니다. 2018년까지는 심장사상충에 대해서만 유기견 감염현황 조사사업을 실시하였으나, 2019년부터는 심장사상충과 함께 진드기에 의해 감염될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 3개 질환을 추가하여 진단하고 있습니다.

 

< 2019년 유기견 절지동물 매개질병 감염현황 조사 > 

 질병명

매개동물 

원인균(충) 

증상 

 사람감염 가능여부

 심장사상충 감염증

모기 

 심장사상충

 혈액순환 장애, 호흡기 장애, 빈혈, 부종

 감염 안됨

 에를리키아병

 진드기

 에를리키아균

 고열, 우울증, 식욕부진, 호흡곤란, 관절통증, 혈반

 감염 가능

 라임병

 진드기

 보렐리아균

 열, 무기력, 우울증, 피로, 식욕부진, 관절염

 감염 가능

 아나프라즈마 감염증

 진드기

 아나프라즈마균

 빈혈, 활달, 고열

 감염 가능

  

일반적으로 진단은 상용으로 판매되는 항원 및 항체 간이진단키트를 활용한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보조적으로 현미경을 통한 검경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내 유기동물 보호소에서 보호되고 있는 유기견에 대해 2019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총 88두를 대상으로 질병의 검사를 실시한 결과, 17두(19%)가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다행히 심장사상충을 제외한 3개 질병에서는 모두 감염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올해 말까지 72두를 추가로 검사할 계획입니다. (총 160두 검사 예정)

 

 홈페이지 그림1.JPG 홈페이지 그림2.JPG

 

 심장사상충 감염 시 휴유증 없이 완벽하게 치료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매달 주기적으로 투여한다면 개․고양이 모두에서 감염을 99% 예방가능합니다. 절지동물 매개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피부에 진드기 기피제를 주기적으로 도포하고 자주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원은 유기견의 질병조사를 통해 동물복지를 증진하고, 유기동물 분양을 촉진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힘쓰겠습니다.


[ 동물위생시험소 방역팀 조헌호 주무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