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카드뉴스

2019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 구축
작성자
김주인
작성일
2019-03-04
조회수
3705
첨부파일
내용



2019년 2월 우리원 대기질진단평가팀은 입체적으로 대기질을 감시하고 유해물질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초미세먼지를 모니터링하고 공단지역 악취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오염지도를 작성하며, 사업장 화학물질 누출사고 시 선제적 대응하는 등 대기 분야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이동측정분석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기정보 그림1 대기정보 그림2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은 공기 중 극미량오염 성분도 검출하는 질량분석기(SIFT-MS)와 실시간 공기질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한 미세먼지측정기(OPC)를 비롯해 기상측정장비(GPS), 지리정보시스템, 자료수집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차량 접근이 어려운 현장에는 드론을 이용해 시료를 채취·분석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산업단지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측정 시 현장에서 시료 채취 후 실험실 운반, 분석까지 수일이 소요되어 원인물질을 즉시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정밀시스템을 이용하면 수분 이내에 확인이 가능해 가스누출사고와 같은 응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 상황 파악과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입니다.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 구성 표입니다.
선택이온흐름관 질량분석기
(SIFT-MS)
광학미세먼지측정기
(Optical Particle Counter)
시료채취용 드론
대기정보 그림3 대기정보 그림4 대기정보 그림5
가스상 대기오염물질, 악취 유발물질을 ppt(1조분의1)수준의 농도까지 실시간 측정가능한 분석장비 레이저를 사용한 광산란 방식의 미세먼지 측정기기로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는 분석장비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시료채취박스를 드론에 장착하여 오염물질을 현장에서 채취

[ 대기환경연구부 대기진단평가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