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스 개요

사스(중증급성호흡증후군, SARS)란?

사스는 사스-코로나 바이러스(SARS coronavirus, SARS-CoV)가 인간의 호흡기를 침범하여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기존의 급성호흡기질환과 달리 성인과 노인에서 높은 감염률을 나타내며 중증인 경우 폐렴으로 진행하여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2003년 2월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식 확인 되었으며,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2003년 한 해 동안 세계적으로 8,096명이 감염되어 이 중 774명이 사망하는 등 국민보건을 위협하는 중대한 신종감염병입니다

감염경로

사스는 감염자와의 밀접한 접촉에 의한 비말을 통해 감염됩니다.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과의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분변이나 공기 매개 전파는 다소 드물지만 분변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분변에 의한 전파도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초전파 감염(감염자 1인이 많은 사람에게 전파하는 것)이 높아 환자가 입원해있는 병원에서 병원종사자에게 전파가 높습니다.

증상

원인 바이러스인 사스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 된 후 2~7일 정도의 잠복기가 지나면 발열, 무력감, 두통, 근육통 등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기침과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하고 25%의 환자에게서 설사가 동반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며 호흡 기능이 크게 나빠지고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및 다기관 부전증으로 진행됩니다.

예방

가장 좋은 예방법은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건강한 사람으로의 전파경로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사스환자를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하고 환자를 신속히 격리한 후 환자와의 접촉자를 추적하여 이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가능하면 자발적으로 집에 격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감염 위험지역으로의 여행을 자제하고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여 직접접촉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환자가 있는 병원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사스에 특이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리바비린(ribavirin)등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은 큰 효과가 없습니다. 호흡곤란, 저산소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현재까지 사스에 효과가 있는 백신은 개발되어있지 않습니다.

자료관리 담당자

건강증진과
김은희 (051-888-3356)
최근 업데이트
2018-08-07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