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나무병원

보호수, 관상수, 정원수 등 수목 이상 증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병해충에 적극 대처하여 시민에게 다가서는 녹지행정 구현

이용방법

전화나 우편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거나 직접방문하여 상담할 수 있으며 우편으로 표본을 송부, 의뢰하면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가까운 구군에 방문하여 진단을 의뢰하면 편리하다.

해충의 종류

해충의 종류로는 구기의 형태와 가해습성에 따라 크게 식엽성, 천공성, 흡수성 및 충영형성 해충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가해부위에 따라 잎, 눈, 새순, 가지, 뿌리 및 지제부, 종실 및 구과, 목질부 등을 가해하는 해충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분류학적 구분
분류학적 구분 (나비목, 딱정벌레목, 파리목, 벌목, 매미목, 응애류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나비목 산림해충중 가장 많은 종류가 포함되는 군(群)으로 나비와 나방류가 이에 속하며 대부분이 식엽성해충이나 구과를 가해하는 잎말이나방과 명나방류, 수간의 형성층을 가해하는 박쥐나방과 유리나방 등 가해양식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식엽성해충으로는 솔나방, 미국흰불나방, 짚시나방, 텐트나방 등이 있으며 구과해충으로는 백송애기잎말이나방, 솔알락명나방 등이 있다.
딱정벌레목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종류가 기록되어 있고 피해도 가장 심한 군(群)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해충의 종류로는 식엽성해충인 잎벌레와 풍뎅이류, 천공성해충인 나무좀과 바구미, 하늘소류로 대별할 수 있다. 이 목에 속하는 주요해충으로는 오리나무잎벌레, 소나무좀, 밤바구미, 소나무노랑점바구미, 포플러하늘소 등이 있다.
파리목 식엽성해충인 굴파리류와 충영을 형성하는 혹파리류가 이 목에 속하며 세계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는 해충은 없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산림의 가장 중요한 해충으로 인식되고 있는 솔잎혹파리가 여기에 속한다.
벌목 이 목에 속하는 해충으로는 잣나무넓적잎벌, 솔노랑잎벌, 솔잎벌 등 식엽성해충인 잎벌류가 대표적이며 기타 밤나무 눈에 충영을 만드는 밤나무혹벌이 있다.
매미목 흡수성해충인 진딧물류와 깍지벌레류로 대별되며 해충의 종류와 가해수종이 다양한 주요해충군에 속한다. 이 목의 대표적인 해충으로는 솔껍질깍지벌레가 있다.
응애류 분류학적으로는 곤충강에 속하지 않고 거미강 응애목에 속하나 일반적으로 해충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잎응애류와 혹응애류로 대별된다. 대표적인 해충으로는 젓나무잎응애가 있다.
생태학적 구분
생태학적 구분 (주요해충, 돌발해충, 2차해충, 비경제해충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주요해충 관건해충(Key pests)이라고도 하며 매년 만성적, 지속적인 피해를 나타내는 해충으로 효과적인 천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인위적인 방제가 실행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솔잎혹파리, 솔껍질깍지벌레 등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해충들이 여기에 속한다.
돌발해충 주기적으로 대발생하는 해충 또는 평시 별로 문제가 되지 않던 종류들이 어떤 이유로 인해 해충의 밀도를 억제하고있던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약화되어 비정상적으로 대발생하는 경우로서 매미나방, 텐트나방 등이 여기에 속한다.
2차해충 특정해충의 방제로 인해 곤충상이 파괴되면서 새로운 해충이 주요 해충화하는 경우로서 응애, 진딧물, 깍지벌레류 등 미소흡수성해충이 대표적인 예이다.
비경제해충 임목을 가해는 하나 그 피해가 경미하여 방제의 필요성이 없는 해충으로 산림생태계를 구성하는 수많은 곤충류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자료관리 담당자

녹지사업팀
박두진 (051-888-7134)
최근 업데이트
2016-12-21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