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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우리 사업소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1. 01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라고 인사하면서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또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즉시 의견을 물어 처리하겠습니다.
  2. 02 우리는 불필요한 서류를 요구하지 않겠으며, 민원서류가 미비된 때에는 보완서류와 업무담당자를 명확히 알려 드려서 같은 내용으로 2번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03 우리는 노약자나 장애인이 방문하실 경우 의자를 권해 드리는 등 친절히 안내해 드리고 제반 서류를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며, FAX, 복사기 등 행정장비 이용에도 불편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4. 04 고객께서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1. 01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이므로 항상 친절하고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2. 02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반갑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 000입니다."라고 정중히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3. 03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 내용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여 내용을 재차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연결 도중 전화가 끊어질 것을 대비하여 담당자의 전화번호도 동시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4. 04 담당자 부재 시 고객이 원하실 경우 용무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 전화 또는 e-메일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05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다른 문의사항은 없으십니까?",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및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1. 01전자 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 단순 질의 사항은 3일 이내, 진정ㆍ건의 법령 질의 사항은 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해 드리고, 4일이 초과될 경우에는 중간에 처리 상황을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2. 02미이행시 과태료가 발생하는 정기점검 및 수출이행여부신고 민원은 점검 및 신고 만료 1개월 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등록 민원 서비스 제고를 위한 사업소 운영 관리

편리한 차량등록 민원 안내 및 처리
  1. 01민원실 입구에 안내 데스크를 설치하여 창구의 안내와 서식의 제공 등 민원업무 전반에 대한 종합 안내를 해 드리겠으며, 방문하실 민원부서를 찾기 쉽도록 담당업무별 안내표지판을 게시하겠습니다.
  2. 02 인터넷 홈페이지 를 통하여 차량등록과 관련한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유의사항, 자주 발생하는 민원 사례 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03국번없이 120번(「120번 바로콜센터」)으로 전화하면 차량등록 민원안내를 빠르고 신속하게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04성명ㆍ주민등록번호 무방문 변경등록 서비스를 실시하여 개명 및 주민등록번호 정정자는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지 않고 전화를 이용하여 변경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유권이전등록 일반민원인 전용창구 운영

차량등록전문대행민원이 아닌 일반민원인을 배려한 전용창구를 마련하여 자세한 민원안내 및 민원 대기시간 단축으로 고객만족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 일반민원인 전용창구 지정 => 1번 창구
  • 일반민원인 유형
    · 일반 순수 민원인 : 자동차 소유권이전등록 1건을 접수한 민원인 ☞ 등록전문대행자 제외 : 행정사, 중고자동차매매상사 등록사원
    · 임신부 : 임신한 사실이 명백하거나 임신 사실을 밝힌 여성 민원인
    · 어린이 동반고객 : 만5세 이하의 아이를 실제 동반한 민원인
    · 다자녀 가정 민원인 : 주민등록초본(G4C열람) 등으로 확인된 민원인
    · 고령자 : 만65세 이상 민원인
    · 장애인, 국가(독립)유공자, 5ㆍ18민주화유공자, 고엽제휴유증자 등
현장민원처리센터 운영

명지동 청사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 시민들의 불편 해소와 분산처리로 효율적인 차량등록업무를 도모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 지하철역 내에 현장민원처리센터를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현장민원처리센터 운영:센터명, 위치, 전화번호, 처리업무로 구성된 표
센터명 위치 전화번호 처리업무
부전역 현장민원처리센터 부전역 7번출구(지하) 290-5560 이전, 변경, 말소등록 등 12종
구포역 현장민원처리센터 구포역 3번출구(2층) 290-5550
금련산역 현장민원처리센터 금련산역 5번출구(지하) 290-5580 이전등록 등 12종 외 사업용,건설기계업무 5종
쾌적한 민원환경 조성
  1. 01민원실 입구에 안내 데스크를 설치하여 창구의 안내와 서식의 제공 등 민원업무 전반에 대한 종합 안내를 해 드리겠으며, 방문하실 민원부서를 찾기 쉽도록 담당업무별 안내표지판을 게시하겠습니다.
  2. 02 인터넷 홈페이지 를 통하여 차량등록과 관련한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유의사항, 자주 발생하는 민원 사례 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03국번없이 120번(「120번 바로콜센터」)으로 전화하면 차량등록 민원안내를 빠르고 신속하게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04성명ㆍ주민등록번호 무방문 변경등록 서비스를 실시하여 개명 및 주민등록번호 정정자는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지 않고 전화를 이용하여 변경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1. 01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거나 지연된 경우, 불친절하거나 안내가 미흡한 경우 등 고객 불편사항을 신고하여 주시면 특별 정신교육 등을 통하여 시정하겠습니다.
  2. 02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에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고 정확한 사실 조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3. 03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발견 즉시 시정하여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신고창구 : ☎ 051-290-5401~10

시민 의견 접수·처리 창구

차량등록 업무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바라는 사항 또는 건의사항 등을, 문서ㆍ우편ㆍFAXㆍ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제시하여 주시면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보내실 곳 :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오션시티 10로61 부산광역시 차량등록사업소
  • TEL : 290-5401, FAX : 290-5419
  • 홈페이지 : 차량등록사업소 홈페이지 ⇒ 민원상담 ⇒ 묻고 답하기 바로가기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1. 01우리 사업소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2. 02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1. 01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하여 시정을 요하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ㆍ전화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2. 02차량등록 업무를 위하여 방문하실 때에는 사전에 구비서류 등을 확인하여 서류미비로 인해 재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또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03우리 부산시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모범적인 공무원이 있을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홍보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04민원실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이오니 언성을 높이거나 소란을 피우는 등 다른 민원인에게 불편이나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서로 배려하고 기초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 차량등록사업소 신진호
  • 전화 : 290-5401, 팩스 : 290-5419

자료관리 담당자

총무팀
차부경 (051-290-5401)
최근 업데이트
2018-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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