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차량등록 민원 안내 및 처리
- 01민원실 입구에 안내 데스크를 설치하여 창구의 안내와 서식의 제공 등 민원업무 전반에 대한 종합 안내를 해 드리겠으며, 방문하실 민원부서를 찾기 쉽도록 담당업무별 안내표지판을 게시하겠습니다.
- 02 인터넷 홈페이지 를 통하여 차량등록과 관련한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유의사항, 자주 발생하는 민원 사례 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03국번없이 120번(「120번 바로콜센터」)으로 전화하면 차량등록 민원안내를 빠르고 신속하게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4성명ㆍ주민등록번호 무방문 변경등록 서비스를 실시하여 개명 및 주민등록번호 정정자는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지 않고 전화를 이용하여 변경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유권이전등록 일반민원인 전용창구 운영
차량등록전문대행민원이 아닌 일반민원인을 배려한 전용창구를 마련하여 자세한 민원안내 및 민원 대기시간 단축으로 고객만족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 일반민원인 전용창구 지정 => 1번 창구
- 일반민원인 유형
· 일반 순수 민원인 : 자동차 소유권이전등록 1건을 접수한 민원인 ☞ 등록전문대행자 제외 : 행정사, 중고자동차매매상사 등록사원
· 임신부 : 임신한 사실이 명백하거나 임신 사실을 밝힌 여성 민원인
· 어린이 동반고객 : 만5세 이하의 아이를 실제 동반한 민원인
· 다자녀 가정 민원인 : 주민등록초본(G4C열람) 등으로 확인된 민원인
· 고령자 : 만65세 이상 민원인
· 장애인, 국가(독립)유공자, 5ㆍ18민주화유공자, 고엽제휴유증자 등
현장민원처리센터 운영
명지동 청사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 시민들의 불편 해소와 분산처리로 효율적인 차량등록업무를 도모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 지하철역 내에 현장민원처리센터를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현장민원처리센터 운영:센터명, 위치, 전화번호, 처리업무로 구성된 표
센터명 |
위치 |
전화번호 |
처리업무 |
부전역 현장민원처리센터 |
부전역 7번출구(지하) |
290-5560 |
이전, 변경, 말소등록 등 12종 |
구포역 현장민원처리센터 |
구포역 3번출구(2층) |
290-5550 |
금련산역 현장민원처리센터 |
금련산역 5번출구(지하) |
290-5580 |
이전등록 등 12종 외 사업용,건설기계업무 5종 |
쾌적한 민원환경 조성
- 01민원실 입구에 안내 데스크를 설치하여 창구의 안내와 서식의 제공 등 민원업무 전반에 대한 종합 안내를 해 드리겠으며, 방문하실 민원부서를 찾기 쉽도록 담당업무별 안내표지판을 게시하겠습니다.
- 02 인터넷 홈페이지 를 통하여 차량등록과 관련한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유의사항, 자주 발생하는 민원 사례 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03국번없이 120번(「120번 바로콜센터」)으로 전화하면 차량등록 민원안내를 빠르고 신속하게 상담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4성명ㆍ주민등록번호 무방문 변경등록 서비스를 실시하여 개명 및 주민등록번호 정정자는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지 않고 전화를 이용하여 변경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01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거나 지연된 경우, 불친절하거나 안내가 미흡한 경우 등 고객 불편사항을 신고하여 주시면 특별 정신교육 등을 통하여 시정하겠습니다.
- 02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에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고 정확한 사실 조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03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발견 즉시 시정하여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신고창구 : ☎ 051-290-5401~10
시민 의견 접수·처리 창구
차량등록 업무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바라는 사항 또는 건의사항 등을, 문서ㆍ우편ㆍFAXㆍ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제시하여 주시면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보내실 곳 :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오션시티 10로61 부산광역시 차량등록사업소
- TEL : 290-5401, FAX : 290-5419
- 홈페이지 : 차량등록사업소 홈페이지 ⇒ 민원상담 ⇒ 묻고 답하기 바로가기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01우리 사업소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02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01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하여 시정을 요하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ㆍ전화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02차량등록 업무를 위하여 방문하실 때에는 사전에 구비서류 등을 확인하여 서류미비로 인해 재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또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03우리 부산시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모범적인 공무원이 있을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홍보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04민원실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이오니 언성을 높이거나 소란을 피우는 등 다른 민원인에게 불편이나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서로 배려하고 기초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 차량등록사업소 신진호
- 전화 : 290-5401, 팩스 : 290-5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