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수산물도매시장(국문)

날짜
2015-12-20 21:22:42

동영상 자막 서비스

부산광역시 국제수산물도매시장은 FTA확산등 급변하는 국내외 유통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수산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산물 유통체계 개선을 통한 안전한 먹거리 공급은 물론 부산을 동북아시아 최대의 국제 수산물류 무역중심지로 발전시키고자 역점적으로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부산 감천항 동편 바다를 매립하여 총 11만 2천㎡의 부지를 확보하고 2001년 1월에 착공하여 2008년 4월 준공하였으며 2008년 9월 18일 개장하였습니다. 도매시장은 기능별로 시장회관동, 도매장동, 냉동냉장창고동, 활어보관동, 주차장동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원 업무 시설인 시장회관동은 지하1층 지상 12층으로 수산물 도매시장의 운영과 관리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산관련업체 50여개사를 비롯하여 부경대학교 평생교육원, 은행, 편의점등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동시통역이 가능한 국제회의실과 중회의실, 소회의실이 있으며 관리사업소를 비롯한 세관, 출입국 관리사무소, 검역소, 수산물 품질검사원등 관련 유관 기관이 상주하여 각종 행정적 지원을 통해 수산물 통관 절차 등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도매장동은 자연 체광과 환기를 고려하여 탑라이트 창을 설치하여 내부 공간의 개방감과 시각적 청량감을 부여하였으며 물류의 원활한 수직 수평 처리로 물류 흐름을 효율적으로 처리토록 건설되었습니다. 연면적 6만4천㎡의 규모로 1층 경매장은 경매를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 3개 법인별로 구획하여 국제수산물 취급 법인 2개사와 연근해 수산물 취급법인 1개사가 운영중에 있고 월평균약 1만톤 이상의 수산물을 거래하고 있습니다. 2층은 도매를 위한 중도매인 점포 140여개 및 건어물취급 법인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3층은 감천항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데크, 중도매인 사무실, 수산물 가공공장이 있으며, 4층에는 대식당과 씨푸드 연회장이 운영중에 있습니다.

수산물 보관을 위한 냉동냉장창고동은 8층 건물로써 영하20도씨에서 영하50도씨까지 보관 가능한 저장고가 있고 1일 100톤의 제빙과 700톤의 저빙이 가능한 시설을 확보하고 세빙기를 통해 시장과 선박에 얼음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상근자와 방문자를 위한 주차장동은 철골 구조물로써 승용차기준 1004대의 주차가 가능하며 시장 전체로는 동시에 1506대의 주차 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부지 남쪽의 활어보관동에는 총 28개의 수조가 있습니다. 수온조절을 위한 냉각기와 산소발생장치를 설치하였으며 활어의 일시 보관, 그리고 경매를 실시하는 장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층에는 하역인을 위한 별도의 숙소 공간을 마련하여 24시간 대기하는 하역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매시장에서 발생하는 폐수는 인근에 위치한 중앙 하수 처리장으로 연결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보다 신속한 물류처리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물류 시뮬레이션 검증 결과에 따라 물류 설비 및 작업 동선계획을 수립, 원웨이 방식의 물류처리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전자 경매와 통합 자동 관리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투명하고 안정화된 조건으로 수산물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광역시에서는 동방파제까지 추가로 매립, 『수산물 수출 가공 선진화 단지』를 2010년에 착공하여 2012년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본 가공단지가 완공되면 현재의 도매시장과 기능을 보완해나감으로써 수산물 유통질서의 재정립과 수산물 가격의 안정, 그리고 수산물 유통의 국가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제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은 21세기 동북아의 국제 수산물류 무역기지의 중심역할은 물론 수산물 전문 공영도매시장으로써 거듭 태어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